1. Temperature (온도)
온도는 열역학적 평형상태에 있는 기체에 대하여 정의되는 물리량이다. 더 자세히, 열역학적 평형 상태의 운동에너지를 엔트로피 통계치로 미분하여 얻어낼 수 있는 값이다.
2. Ideal Gas (이상기체)
이상기체는 상호작용하지 않는 분자의 모임이다. 이상기체는 각각의 입자가 운동에너지만을 갖는다고 가정된다. 그리고 이상기체의 내부에너지는 온도만의 함수이다.
3. Potential energy (퍼텐셜 에너지)
퍼텐셜 에너지는 그 입자와 여타의 입자 사이의 상호작용 때문에 갖게되는 에너지이다.
Kinetic energy를 Personal energy로 비유한다면, Potential energy는 energy as member of society로 비유할 수 있다. 따라서 작은 밀도에서는 potential energy가 무시될 수 있다.
4. State Variable (상태변수)
State Variable은 thermodynamic variable 이라고도 할 수 있다. 압력(pressure), 체적(volume), 분자수(number of molecules) 등이 있으며 모두 독립적으로 변할 수 없다. (관계식에 의함)
5. Reversible transformation (가역과정)
미소변환을 연속적으로 수행해서 이루어진 변화과정을 가역과정이라고 하며, 가역과정은 역과정도 가능하다.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하면, 가역과정은 평형상태를 파괴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미소변환(infinitesimal transformation)이 연속적으로 수행되어 윤한한변환이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 이상적 변환이다.
6. Irreversible process (비가역과정)
비가역과정은 역반응이 일어날 수 없는 과정이다. State diagram에서 연속적인 곡선으로 나타낼 수 없다.
7. Spontaneous process (자발적 과정? 자연 과정?)
모든 Spontaneous process는 비가역과정이며 state diagram에서 시작점과 종점만을 나타낼 수 있다.